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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크 게이블이 세상을 홀린 ‘로맨틱 코미디’ 원조

2024년은 컬럼비아 픽처스 창립 100주년을 기념하는 해이다. 컬럼비아는 스튜디오 창립 10주년이 되는 1934년, ‘어느 날 밤에 생긴 일(It Happened One Night)’로 제7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작품상, 감독상, 남우주연상, 여우주연상, 각본상 등 주요 5개 부문(그랜드슬램)을 석권한다. 이후 90년 동안 그랜드슬램을 기록한 영화는 ‘뻐꾸기 둥지 위로 날아간 새’(1962)와 ‘양들의 침묵’(1991) 두 편뿐이다.   구로사와 아키라, 마틴 스코세이지, 스티븐 스필버그 등 거장들이 존경을 표해온 이탈리아 출신 감독 프랭크 카프라가 연출한 ‘어느 날 밤 …’은 영화사에서 남녀 주인공이 톡톡 쏘는 대화로 갈등을 겪다가 깨질 듯한 우여곡절 끝에 결국은 서로의 사랑을 확인하는 이른바 ‘로맨틱 코미디’의 효시로 기록된다.     시대를 초월한 낭만적 로드 무비, 여행지에서 만난 두 남녀 사이의 로맨스로 오늘날까지 영원한 명화로 기억되는 ‘어느 날 밤 …’은 백화점 점원, 농부, 단역 배우로 전전하던 클라크 게이블이 ‘할리우드의 제왕’으로 등극하는 발판을 제공한다. 그리고 그는 5년 후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로 엔터테인먼트계의 불멸의 스타, 가장 위대한 남성 스타로 떠오른다.     플로리다에 사는 은행가이며 대부호의 상속녀 엘리(클로데트 콜베르)가 바람둥이 남자친구 킹 웨슬리와의 결혼을 반대하는 아버지를 피해 뉴욕행 버스에 오른다. 그녀는 버스에서 근무 중 술을 마시다 해고된 신문기자 피터(클라크 게이블)와 나란히 앉게 된다. 지갑을 잃어버리고도 신고하지 않는 엘리를 보며 피터는 기자의 본능적 호기심을 발동한다.       티격태격하는 와중에 자신의 신분을 알게 된 피터에게 엘리는 뉴욕에 도착하도록 도와주면 특종 기삿거리를 주겠다고 제안한다. 피터는 부잣집 딸의 스토리에 관심이 없다면서 엘렌의 제안을 거절한다.     폭우로 다리가 끊겨 엘리와 피터는 캠프에서 하룻밤을 함께 보낸다. 버스 기사가 승객들의 노래에 흥겨워하다 차를 도랑에 처박는 사고가 발생한다. 히치하이킹에 성공하지만 하필이면 그가 노상강도다. 이처럼 연달아 일어나는 우연찮은 사고로 인하여 두 사람은 터벅터벅 함께 걷고 밤하늘의 별을 보고 이슬을 맞으며 함께 잠을 청한다.     피터와 엘리는 호텔비를 절약하기 위해 부부로 가장하여 한 방에 투숙한다. 피터는 두 침대 사이에 줄을 매고 담요로 커튼을 치면서 엘리를 안심시킨다. 피터는 퉁명스럽고 거칠게 행동하지만 흑심을 품지 않는다. 엘리는 대부호의 딸답지 않게 고분고분하며 늘 피터에게 제압당한다. 원나이트스탠드가 간단히 이루어지는 요즘의 시대상과 달리 두 사람은 끝까지 숙녀와 신사의 품격을 지킨다.     엘리는 다음번 도착지 모텔에서 피터에게 다가간다. 헤어질 순간이 다가오자 그 없이 살 수 없을 것 같은 마음에 사랑을 고백한다. 피터는 엘리를 잠시 안아주지만 곧 단호하게 그녀의 침대로 돌아가라 말한다. 젠틀맨다운 피터의 진면목에 엘리는 감동의 눈물을 흘리며 잠이 든다. 이튿날 새벽녘 잠든 엘리와 아픈 마음을 뒤로한 채 조용히 모텔방을 빠져나가는 피터.     3박 4일의 여정 끝에 집으로 돌아온 엘리는 아버지의 팔짱을 끼고 식장에 들어선다. 신랑 웨슬리가 기다리고 있다. 아버지는 딸에게 속삭인다. “웨슬리를 사랑하지 않지?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으니 평생 후회할 일을 만들지 말고 다시 생각해봐라. 뒷일은 내가 책임질 테니. 내가 피터를 만나봤는데 좋은 녀석이더라. 널 사랑하더구나.”   엘리는 식장을 뛰쳐나간다. 그리고 아버지가 대기시켜둔 차를 타고 저 멀리 사라진다.     ‘어느 날 밤 …’은 결혼식장에서 도망쳐 나오는 신부를 다룬 최초의 영화다. 하객들의 경악 속에 신부가 결혼식장을 탈출하는 장면은 이후 많은 영화들에서 재연되는데 ‘졸업’(1967)과 ‘런어웨이 브라이드’(1999)가 그 대표적인 작품이다.   90년이 지난 오늘까지 역사상 가장 위대한 영화 중 하나로 꼽히는 이 영화는 당시 미국 사회에 상당한 파급력을 가져왔다. ‘어느 날 밤 …’은 여배우가 자신의 각선미를 보여주며 지나가는 차를 세우는 히치하이킹 장면을 사용한 최초의 영화였다. 콜베르는 처음엔 숙녀답지 않다는 이유로 다리 노출을 거부했다. 카프라 감독은 하는 수 없이 대역을 사용했다. 촬영을 지켜보던 콜베르가 “저건 내 다리가 아니잖아!”라고 화를 내며 촬영에 응했다.   콜베르는 주변의 지인들에게 ‘최악의 영화’라고 불평을 늘어놓았다. 그러나 정작 그녀는 이 영화를 통해 로맨틱 코미디, 히치하이킹의 아이콘으로 떠올랐다. 이후 많은 영화와 드라마가 그녀의 히치하이킹 장면을 패러디하기 시작했다.   영화는 또한 패션 트렌드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클라크 게이블이 모텔에서 옷을 벗는 중에 셔츠 안에 내의를 입고 있지 않은 ‘파격적’ 장면은 여성들에게는 섹스 어필로, 그리고 남성들에게는 내의를 입지 않는 유행으로 이어졌다.     게이블이 도넛을 커피나 우유에 담가 먹는(Dunk-in) 장면에서 도넛 체인점 ‘던킨 도너츠’의 이름이 유래됐다는 설도 있다. ‘루니 툰’ 시리즈에서 당근을 먹는 토끼 버니도 이 영화에서 게이블이 당근을 먹는 장면을 패러디한 것인데 그 덕에 무슨 야채든 다 잘 먹는 토끼가 당근을 주로 먹는 동물이라는 근거 없는 오해를 낳았다.     두 연인이 버스에서 만나고 사랑에 빠지는 내용은 버스 여행이 시대의 낭만과 풍조로 인식되며 시외버스 여행 붐에 적지 않은 기여를 했다. 당시 청춘남녀들은 버스 안에서 일어날지도 모를 로맨스를 기대하며 수많은 에피소드들을 만들어 냈다.     ‘어느 날 밤 …’의 대성공은 아무도 예상하지 못했다. 콜베르의 데뷔작이 하필이면 폭망했던 카프라 감독의 영화였기 때문에 그녀는 처음에 출연 제의에 응하지 않았다. 촬영장에서도 콜베르와 카프라의 충돌이 잦았다. 피터 역은 원래 로버트 몽고메리가 맡기로 했었지만 그가 대본을 읽고 형편없는 작품이라고 거절하자 콜롬비아는 MGM 소속의 게이블을 대타로 빌려와야 했다. 게이블은 당시만 해도 마이너 영화사였던 콜롬비아를 메이저로 부각시키며 영화 산업의 지각 변동을 일으키는 주역으로 활약하며 할리우드 신화의 주인공 자리에 올랐다. 김정 영화평론가 ckkim22@gmail.com코미디 로맨틱 클라크 게이블 로맨틱 코미디 신문기자 피터

2024-04-03

[기자의 눈] 시련에서 얻어야 할 것

“계속 울래? 원한다면 그래도 돼. 하지만 웃으면서 다시 뛰어놀 수도 있어. 너의 선택이야.” 우연히 한 아이를 달래는 선생님의 얘기를 들었다. 친구와 놀다가 넘어져 씩씩대는 아이에게 선생님은 ‘괜찮아. 그럴 수도 있지’라는 평범한 위로가 아닌 선택지를 줬다. 선생님의 얘기를 들은 아이는 아직 분이 가라앉지 않은 표정이었지만 동시에 골똘히 생각하는 모습이었다. 그리곤 뒤로 돌아 재밌게 노는 아이들을 한번 쳐다보더니 다시 가서 놀겠다고 얘기했다. 선생님은 미소를 띠며 “그래? 다시 돌아갈 때는 눈물 그치고 웃으면서 가야 해. 그럴 수 있겠어?”라고  물었고 아이는 입가에 옅은 미소를 띠며 고개를 끄덕이더니 다시 뛰어갔다.     선생님과 아이의 대화에서 ‘선택’이란 흔한 단어가 ‘감정’과 함께 놓이니 낯설게 느껴졌다. 나름 시련일 저 상황에서 아이는 ‘슬픔’ 대신 ‘행복’을 선택했다. 그렇다면 우리는 다가온 시련에 어떤 반응을 하는가. 거기서 어떤 선택을 하는가.     마음에 짐이 되는 무거운 상황들이 잇따를 때 자연스레 낙담과 절망이 뒤따라오곤 한다. 사실 따지고 보면 누군가 그렇게 하라고 가르치지도, 부추기지도 않았다. 그러나 많은 경우 저항 없이 그 감정들을 받아들인다. 이따금 머릿속에선 갖가지 상상의 가지들이 세차게 뻗어 나가고 감정은 배로 증폭된다. 이 과정에서 감정의 주체는 자기 자신임을 쉽게 잊어버리곤 한다.     상황은 객관적인 사실이다. 거기에 어떻게 반응하느냐만 있을 뿐이다. 미국의 저명한 설교가인 찰스 스윈돌 목사는 “우리 인생은 사건 10%와 그 사건을 대하는 우리의 반응 90%로 이루어진다”고 말했다.     다시 말해, 사건 그 자체보다 삶에 일어난 사건에 대한 해석에 따라 인생이 결정된다는 것이다. 긍정적일 수도, 부정적일 수도 있지만, 전적으로 본인의 선택에 주어진다.     빅터 프랭클이 아우슈비츠 강제수용소 체험을 통해 얻은 교훈을 담은 에세이 ‘죽음의 수용소에서’는 이런 인간의 선택과 자유의지를 잘 보여주고 있다. 굶주리고 매 맞으며 고된 노역을 이어가는 곳, 병이 들거나 일을 할 수 없으면 가차 없이 개스실로 보내지며 말 그대로 지옥 같은 수용소에서 하루하루를 버텼던 저자 플랭클은 책에서 “나는 살아있는 인간 실험실이자 시험장이었던 강제수용소에서 어떤 사람들이 성자처럼 행동할 때, 또 다른 사람들은 돼지처럼 행동하는 것을 보았다. 사람은 내면에 두 개의 잠재력을 모두 가지고 있는데, 그중 어떤 것을 취하느냐 하는 문제는 전적으로 그의 의지에 달려있다”고 말했다.  이어 플랭클은 “인간이 시련을 가져다주는 상황을 변화시킬 수는 없다. 하지만 그에 대한 자신의 태도를 선택할 수는 있다”고 덧붙였다.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적인 특징 가운데 하나가 삶의 시련을 대하는 태도가 남들과 다른 것이라고 한다. 리더십 분야의 권위자인 존 맥스웰은 성공한 사람들은 실패와 좌절의 과정에서 절망에 이끌리는 것이 아니라 ‘나는 무엇을 배웠는가’라고 스스로 되묻는다며 이것이 실패한 사람들과의 차이라고 설명했다.     누구에게나 시련은 주어진다. 하지만 어떻게 바라보고 대하느냐는 각자의 선택이다.     로맨틱 코미디 영화 ‘프랭크 vs 갓’에 나오는 한 성직자의 말은 시련을 대하는 태도에 대해 묵직한 의미를 던진다. “강한 마음을 달라고 기도하니 신은 나를 더 강하게 해줄 시련을 주셨습니다. 지혜를 달라고 요청하니 풀어야 하는 문제들을 주셨습니다. 용기를 달라고 기도하니 신은 극복해야 하는 위험한 일들을 겪게 하셨습니다. 사랑을 달라고 기도하니 내가 도울 수 있는 어려운 사람들을 보내주셨습니다. 제 기도는 응답되었습니다.”   다가올 시련에 어떤 것을 선택할 것인가. 낙담과 절망인가 아니면 배움과 도전인가.  장수아 / 사회부기자의 눈 시련 아우슈비츠 강제수용소 낙담과 절망 로맨틱 코미디

2023-01-08

기이한 남녀관계, 넷플릭스 1위 드라마

 로맨틱 코미디, 범죄 스릴러, 호러의 요소를 고루 갖춘 드라마 ‘유(You)”가 시즌3를 시작하면서 미국 넷플릭스의 탑10 리스트에 순위 변동이 발생했다. 스마트하고 정직하며 젠틀한 분위기의 배우 펜 배질리의 변신으로 주목을 받았던 드라마 ‘유’가 한동안 1위를 달리던 ‘오징어 게임’을 밀어내고 1위로 올라선 것이다.       우선 이 작품은 가족 드라마가 아니라는 점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동성애는 기본이고 스마트 폰 시대에 상상이 가능한 남녀 관계의 기이한 장면들이 즐비하다.   나레이터이며 남자 주인공인 조 골드버그(펜 배질리)는 변태성이 농후한 사이코패스이며 스토커이다. 순진하고 평범해 보이는 용모의 서점 매니저인 조에게 ‘연쇄살인범’이라는 말이 어울리지 않지만, 그는 지속적으로 살인을 저지른다. 그리고 매번 살인 혐의에서 운 좋게 벗어난다.   조는 끊임없이 사랑을 갈구한다. 그가 자행하는 살인은 사랑하는 여인을 보호하기 위함이다. 그리고 전혀 죄책감을 느끼지 않는다.       이 드라마는 시즌마다 여자 주인공이 바뀌는 특이성을 지니고 있다. 사이코패스의 내성을 지녔음에도 순진하고 연약해 보이는 조는 스토킹의 결과로 결국은 사랑을 쟁취한다. 주변에 나타나는 여성들에게 생명까지 바칠 정도로 사랑에 빠지고, 그녀들의 주변을 맴돌며 그들에게 해를 끼치는 자들로부터 보호해 주어야 한다는 강한 의무감을 느낀다.     조의 변태 행위에 혐오감이 치닫다가도 드라마는 자연스럽게 ‘로맨틱 코미디’로 전환된다. 드라마는 그를 싫어할 이유와 비난할 여유조차 주지 않는다. 한번 시작하면 멈추기가 힘들 정도로 몰입도가 높다.       사랑은 종종 기만일 때가 있다. 많은 경우 사랑은 거짓말로부터 시작된다. SNS는 쟁취한 사랑을 지키기 위해 거짓말의 훌륭한 도구가 된다. 기만이 사랑을 대체한다. 사랑이라는 이름 아래 모두가 제정신을잃어버린다.     드라마 ‘유’는 이처럼 인간과 사랑의 뒤틀린 구조 안에서 지루함 없이 새로운 반전의 연속으로 전개된다. 여성들은 조에게 빠져드는 것이 아니라 위장된 조의 캐릭터에 매료된다. 그리고 종국에는 조의 피해자가 된다. 사랑과 욕망, 거짓말의 함수관계 속에 숨어있는 사이코패스 조의 행적은 그야말로 예측 불가다.     캐롤라인 켑네스(Caroline Kepnes)의 2014년 소설 ‘You’를 원작으로 2018년 9월 시즌1이 라이프타임 채널에서 방영됐고 속편 'Hidden Bodies’를 바탕으로 한 시즌2는 2019년 방영됐다. 그리고 시즌3부터 ‘넷플릭스 오리지널’로 데뷔하면서 바로 1위에 오르는 성과를 올리고 있다.     김정 영화평론가남녀관계 드라마 가족 드라마 로맨틱 코미디 욕망 거짓말 김정의 영화 리뷰

2021-1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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